학과뉴스
학과뉴스
 게시판 학과뉴스
학과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이학연 교수님 교양서 발간 <경영을 넷플릭스하다 >
작성자 송미자 조회수 202 날짜 2020-04-07
첨부파일

산업공학과 이학연 교수님이 교양서 <경영을 넷플릭스하다>를 발간하셨습니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혁신 사례를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훌륭한 교양서로,


4월 1일자 교보문고 경제경영 부문 베스트 8위에 랭크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혁신적 사례가 체계적이면서도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 우리 ITM전공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교수님 인터뷰> **


- 채널 예스 인터뷰: http://ch.yes24.com/Article/View/41343


- 유튜브 북트레일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vyYDNXckg8Y&t=132s

 

 

** <목차> **


프롤로그: 새로운 세상의 비즈니스, 모두의 교양이 되다

 

 

SEASON 1 요즘 기업들이 돈 버는 방법: 비즈니스 모델

 

1. 누가 요즘 돈 내고 게임 하니?: 공짜와 프리미엄이 결합된 Freemium 모델


무료와 유료 사이, 아이러브스쿨과 프리챌
배보다 배꼽이 큰 질레트 모델, 배꼽이 없어도 되는 Freemium 모델
무료 고객은 늘어나야 한다

 

2. 카카오톡이 우리나라에서만 잘 나가는 까닭: 연결될수록 불어나는 가치,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로 선순환 고리를 만들자
일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고객은 독재자를 좋아한다
스마트폰 교체 비용은 단말기 할부금이 전부가 아니다
휴대폰 번호는 바꾸면서 웹 브라우저는 못 바꾸는 이유

 

3. 신림동 내기 당구 최후의 승자: 온라인 세상의 만남의 광장, 플랫폼 비즈니스


세상의 모든 플랫폼은 두 갈래로 나뉜다
유튜브는 옳고 넷플릭스는 틀리다?
교차 네트워크 효과가 전부다
닭과 달걀의 딜레마를 해결하는 방법
‘배민’으로 치킨을 시키면 닭다리가 빠진다?

 

4. 교보문고에 가서 매번 할인을 받는 방법: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뒤섞이다, O2O 서비스(feat. 핀테크)


‘클릭과 회반죽’에서 옴니채널과 온디맨드로 진화하다
쇼루밍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
아마존이 오프라인 서점을 만든 이유
원자의 세상과 비트의 세상의 경계가 사라지다
우버 택시는 더블이 가능하다?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승화시키는 역경매
핀테크가 만들어 가는 O2O 세상

 

5. 자동차 사지 말고 장롱 면허를 탈출하자: 소유하지 말고 경험하라, 공유경제와 구독경제


공유경제 비즈니스는 모순적이다?
타다는 공유경제도 아니고, 카셰어링도 아니다
크라우드펀딩, 혁신적 아이디어의 요람
공유경제가 드리운 빛과 그림자
면도날과 꽃을 구독하라
명품과 맥주도 넷플릭스처럼
무제한보다 큐레이션이 중요하다

 

SEASON 2 요즘 기업들이 살아남는 방법: 비즈니스 혁신

 

6. 최초의 스마트폰을 만든 회사가 스마트폰 때문에 망하다: 신생 기업이 전통 강자를 쓰러뜨리다, 파괴적 혁신(feat. 애자일)


혁신과 발명은 한 끗 차이?
가장 빨리 신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은 얼리어답터가 아니다
캐즘에 빠진 시티폰
파괴적 혁신은 성능이 나쁘다
살아남으려면 고객을 무시하라
코닥은 카메라 시장의 노키아
대기업도 스타트업처럼 애자일과 린스타트업

 

7. 데이터 과학자들의 종합격투기대회가 열린다: 개방과 협력으로 혁신하라, 개방형 혁신과 크라우드소싱


치킨 신메뉴는 깔대기를 통과하며 출시된다
신약 개발의 지름길, 개방형 혁신
연구하거나(R&D), 연결하거나(C&D), 인수하거나(A&D)
이상과 현실의 괴리, 그리고 개방형 혁신 2.0
무너진 레고 블록을 다시 쌓은 사용자 혁신
시멘트공이 기름유출 사고를 해결하다
이제는 소셜 개발의 시대

 

8. 삼성은 정말 애플의 특허를 베꼈을까?: 총성 없는 기술 전쟁의 필승 무기, 특허전략
소맥잔이 특허가 될 수 있을까?


국제특허는 없지만 국제특허출원은 있다
디자인과 게임도 특허가 될 수 있을까?
며느리도 모르는 영업비밀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한 이유
특허 괴물을 물리치고 특허 덤불을 헤쳐라
테슬라는 왜 특허를 무료로 공개했을까?

 

9. 애플의 경쟁자는 삼성이 아닌 넷플릭스: 제품이 서비스로 바뀌는 마술, 서비스화
서비스의 반대말은 제품이 아니다


더 이상 복사기를 판매하지 않는 제록스
모든 것의 서비스화, XaaS
자동차 제조업체,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하다
아마존과 카카오는 제조기업?
이름값을 못하는 IBM

 

SEASON 3 요즘 기업들이 기회를 찾는 방법: 비즈니스 지능

 

10. 넷플릭스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비즈니스 가치를 요리하는 식재료, 빅데이터
빅데이터 시대가 저물어 간다?


음악 예능계 부동의 1위 프로그램은?
TV 프로그램 화제성을 측정하는 방법
이제는 예측 분석이다
〈하우스 오브 카드〉의 성공은 예견되어 있었다

 

11. 그녀의 임신 사실을 마트는 알고 있다: 고객 한 명 한 명을 정조준하라, 개인화 마케팅(feat. 머신러닝)기계나 인간이나 공부법은 똑같다


지도학습은 함수를 만드는 과정
롱테일을 두껍게 만드는 방법

영화 추천 잘해 주면 10억 원을 줍니다
어장 관리를 하려면 나무를 심어라
보험 사기꾼이 머신러닝에 무릎을 꿇다

 

12. 우리 이제 영어공부 그만해도 될까요?: AI가 선사하는 새로운 기회, 인공지능 비즈니스(feat. 딥러닝)규칙이냐 경험이냐, 기계에게 지능을 심는 방법


퍼셉트론에서 딥러닝까지, 인공신경망의 역사
스마트폰 카메라로 정보와 지식을 찍다
우리 집에 같이 사는 개인 비서
콜센터 직원이 된 유인나
한국-서울+도쿄=일본
위조지폐범과 경찰의 싸움을 통해 최신 패션 스타일을 만들다

 

13. 스마트한 세상은 스마트한 인간을 원치 않는다: 연결하고 접속하라,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유비쿼터스는 대체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 유토피아 혹은 디스토피아
지구상의 모든 모래 알갱이에 이름을 붙이자
컴퓨팅 자원을 서비스화하다
아메리카노를 먹듯 컴퓨팅 서비스를 즐기다
컴퓨터를 엣지 있게 쓰는 방법

 

14. 현실판 심시티가 공장에 온다: 똑똑한 공장이 만드는 나만의 제품, 스마트 제조
제조업의 영원한 딜레마, 대량생산과 맞춤화 개인화 생산의 서막이 열리다


3D 프린팅으로 만드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자동차
증기기관, 전기, 컴퓨터, 그리고 가상물리시스템
디지털 트윈, 제조 공정을 리허설하다
공장을 엑스레이로 들여다보다

 

에필로그: 융합의 시대, 기술의 눈으로 경영을 그리다

목록

Quick Menu

  • 도서관
  • 입학안내
  • e-Class(강의)
  • 과기대 포털
  • 과기대 챗봇
  • 인터넷증명발급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